발뒤꿈치에 심한 통증을 느끼거나 걸을때 통증이 점점 심해지는 족저근막염은 한 번 시작되면 고통도 크고 꽤 오래 지속되는 질환입니다. 그런데 족저근막염이 생기면 어느 병원에 가야할지 고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발바닥 발뒤꿈치 통증 (족저근막염) 병원 선택과 병원별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원인
1. 반복적인 스트레스
족저근막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반복적인 스트레스입니다. 평소 운동을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많은 양의 운동을 하거나, 바닥이 딱딱한 곳에서 발바닥에 충격을 주는 운동을 한 경우, 과체중, 장시간 서 있기, 하이힐 착용 등이 족저근막에 비정상적인 부하를 초래해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발의 구조적 이상
발의 구조적 이상도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발이나 요족은 발의 아치가 정상보다 높거나 낮아져 족저근막에 과도한 스트레스를 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킬레스건이 긴장되어 있거나 종아리 근육이 단축된 경우에도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다른 질환
류마티스 관절염, 당뇨병, 신부전증과 같은 질환도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은 족저근막의 염증을 유발하거나 족저근막의 회복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증상
발 뒤꿈치부터 발바닥 전체에 퍼져있는 섬유조직인 족저근막은 아치 형태로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부위에 여러 이유로 손상을 입었을때 염증을 일으키고 찌릿한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처음 몇 발을 걸을때 심한 통증
2. 내측 발 뒷꿈치에 심한 압통
3. 걸을 때 통증이 점점 더 강해짐
4. 발뒤꿈치 부위에 열감이 느껴짐
족저근막염 병원 선택과 치료법
진료 병원과 증상의 경중에 따라서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증상이 경미한 경우는 물리지료와 약물치료 후 좋아지는 경우도 있으며 드물지만 심한 경우는 수술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1. 정형외과
주사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약물치료/ 수술치료 등
2. 통증의학과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도수치료/약물치료(진통소염제 외) 등
3.재활의학과
주사치료/ 도수치료/ 운동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약물치료 등
4.한의원
뜸 및 침(약침) / 찜질 부항/ 한약 치료 등
생각보다 여러 과에서 족저근막염 치료를 하는데요, 병원별 족저근막염 치료법을 대략 알고 어떤 병원에 가야할 지 선택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각 병원에서 어떤 치료방법을 쓰는지 확인하시고 각자의 상황에 맞는 병원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족저근막염 자가치료 꿀팁 & 신발 추천